본문 바로가기
  • Welcome to Smart-i
  • I can do it!
  • Those who come, be rich.
세상살이

장례식장 조문 예절 절차

by ~~~~~하이글로시~~~~~ 2021. 4. 5.

장례식장 조문 예절 절차

장례식장 조문 예절 절차

죽은 사람에 대해서 예의를 표하고 남은 가족들에게 위로를 하는 것으로 조문의 방식은 종교에 따라서 절차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에 맞는 예절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믿는 종교가 아니어도 장례식을 치르는 사람의 종교 절차를 따르는 것이 예의이기 때문에 무조건 본인의 방식을 고집하면 시간을 내서 갔지만 좋지 않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장례식은 3일을 진행하며 2일장도 있으니 발일이 언제인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문 복장

갑작스러운 사망 소식을 받고 달려가는 것이 조문이기 때문에 상복이 아니라 평상복이 매너입니다. 수수한 평상복을 입는 것이 좋고 검은색, 갈색, 회색 등 되도록 어두운 계열의 옷을 입고 가면 됩니다.

평상복에 결혼반지를 제외한 엑세서리는 붙이지 않고, 여자는 화장을 얇게 하고, 발가락 양말과 맨발은 금물입니다. 

 

조문을 피하는 경우

자신의 출산이 임박하거나 가족의 결혼식 등 경사가 예정되어 있는 때는 조문을 피하거나 해도 경사가 화제가 되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아이가 사망한 경우 어린이 동반으로 조문하지 않는 등 유족의 마음을 최우선으로 배려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본인이 질병 요양 중이거나 외출할 수 없는 경우도 무리해서 조문을 가지 않습니다. 오히려 상대방에게 불필요한 걱정을 끼치게 될 수 있습니다.

 

조문 절차

 

 

일반(유교)

가장 일반적인 조문 방식으로 우리나라에서 종교가 없는 사람들은 한국 고유의 장례 문화인 유교 방식으로 장례를 치르며 개신교를 제외한 대부분의 종교가 이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불교를 믿는 분이라면 일반적인 유교 방식과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1) 상가에 도착하면 조객록에 자신의 이름을 서명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모자나 점퍼를 입었다면 빈소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벗어야 하며 옷뿐만 아니라 악세사리, 양말을 잘 확인하고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2) 상주에게 묵례한 다음 영정 앞에 무릎을 꿇고 앉는다.

분향 : 오른손으로 앞에 놓인 향을 잡고 불을 붙인 다음 입을 사용하지 않고 좌우로 가볍게 흔들어서 끄며 왼쪽 손으로 오른 손목을 받치고 향로 위에 꼽아 넣습니다.

 

3) 천천히 뒤로 물러선 다음 정중하게 절을 2번 올린다.

남자는 오른손, 여자는 왼손이 위로 가게 절을 하고 (흉사공수법), 다리를 다치거나 몸이 아파서 절을 못 드리는 분들은 절을 하지 않고 묵념으로 대신합니다.

 

4) 상주와 맞절을 한다, 종교에 따라서 인사로 대체 상주와 맞절을 하고 난 다음 조용히 위로의 눈빛을 교환하는 게 예의에 맞지만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식의 인사를 건넬 수 있습니다.

 

5) 가지고 온 조의금(부조금)을 전달한다.

 

기독교

1) 분향소에 있는 상주에게 가볍게 목례를 한다.

 

2) 빈소 앞에 있는 국화꽃을 영정 앞에 놓는다.

오른손으로 줄기를 잡아서 왼손으로 받치고 꽃봉오리가 영전을 향하도록 올림

 

3) 뒤로 살짝 물러난 다음 기도를 하거나 묵념한다.

 

4) 상주와 목례를 한 다음 위로의 말을 전해준다.

 

개신교의 경우 죽은 사람의 영혼은 천국이나 지옥에서 영원히 존재한다고 믿기 때문에 유교 예법을 인정하지 않으며 조문 시 헌화(꽃)만 하기 때문에 절차가 간단한 편이다.

무신론자,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에게 이 예법을 따르게 하지만 반대로 본인이 다른 장례식장에 갔을 때는 절은 안 하고 기도로 추모하는 경우가 많아서 문제 되기도 합니다.

 

천주교

기본적으로 천주교 예법을 따르지만 고유 장례 문화도 인정하고 있어서 일반적인 유교 방식과 동일하게 진행하며, 분향하기 전에 꽃이나 성수가 있는 경우에 진행하는 의식이 있습니다.

 

1) 국화꽃이 있는 경우

오른손으로 꽃의 줄기를 잡아서 왼손으로 받친 다음 꽃봉오리가 영전을 향하도록 올려놓고 뒤로 살짝 물러난 다음 기도를 하거나 묵념한다.

 

2) 성수가 있는 경우

  - 오른손으로 성수채를 잡고 성수를 묻힌다.

  - [주님!]이라고 외친 다음 1초 정도 대기

  - [성+세례명]에게 라고 하면서 영정 왼쪽에 한번 뿌린다.

  - [영원한]이라고 말하면서 중간에 한번 뿌려준다.

  - [안식을 주소서]라고 말하며 오른쪽에 뿌린다.

  - 봉을 든 상대로 합장을 하면서 아멘이라고 말한다.

 

이후 절차는 일반적인 유교 방식과 동일하며 한국 천주교의 경우 주님의 기도 등 총 11가지의 기도문으로 구성된 연도라는 예식을 1시간 넘게 진행하기도 합니다.

 

 

피해야 할 말

1. 애도 시간은 짧게

장례 이전의 조문의 경우 유족과 갈게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짧은 애도의 말과 유족과 간단하게 이야기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2. 사인을 듣는 것은 피한다.

애도의 말과 함께 사인에 대해 자세히 물어보는 것은 피하는 것이 매너입니다.

 

3. 전화는 가급적 피한다.

상대가 부모를 잃고 낙담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실제로 목소리를 들으며 격려해 주고 싶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장례식 등 준비에 정신없는 경우도 많으므로 전화는 삼가 꼭 해야 할 말이 있다면 문자 등으로 대신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편한 사이라도 예의를 갖춘다.

아무리 평소 사이가 좋은 경우에도 상을 당한 상황일 때는 예의 있는 행동에 유의해야 합니다.

 

5. 문자 등에 답장을 요하지 않는다.

문자나 혹은 이메일로 글을 보내려면 친구의 답장을 바라는 내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친구도 장례식과 절차 등의 대응에 쫓기고 메일을 일일이 확인할 여유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능하다면 마지막에 대답은 불필요하다는 취지의 말을 한마디 넣어두면 상대방에 회신하지 않아도 부담을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6. '열심히'라는 말은 사용하지 않는다.

부모나 다른 가족 등을 잃어서 힘들 때 열심히라는 말은 상대를 압박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심히'라는 말은 쓰는 사람의 입장에선 사용하기 쉬운 말이지만 받는 사람은 부담을 느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격려의 말을 걸기보다는 상대를 배려하는 말을 것이 좋습니다.

 

 

절하는 법

 

 

 

 

[세상살이] - 주식초보 PER, EPS 용어 알아보기

 

주식초보 PER, EPS 용어 알아보기

주식초보 PER, EPS 용어 알아보기 주식을 오래한 사람들은 EPS, PER 지표를 꼭 살펴본다는데 해당 용어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용어 뜻 공식 PER (Price Earning Ratio) = 주가수익비율 가치에 비해 얼마나 높

smarti.tistory.com

[세상살이] - 2021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 과목별 대처

 

2021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 과목별 대처

2021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 과목별 대처 2020년 31회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 인원이 343,047명으로 시험이 시작되고 가장 많은 인원이 지원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20년 12월 11일 공인중개사 수급조

smarti.tistory.com

[세상살이] - 알페스 뜻, 딥페이크 뜻

 

알페스 뜻, 딥페이크 뜻

알페스 뜻, 딥페이크 뜻 알페스 알페스란 'Real Person Slash'의 약자로 RPS를 한국식으로 읽은 것이 유래이고 실존 인물을 소재로 한 소설, 웹툰 등이다. 주로 남자 연예인들을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smarti.tistory.com

[세상살이] - 웹 바둑 즐기기 COSUMI

 

웹 바둑 즐기기 COSUMI

웹 바둑 게임 즐기기 코스미(Cosumi) COSUMI 무료 바둑 게임 즐기기, HTML&Flash로 만들어진 바둑 게임이라고 하네요. 가입이나 복잡한 설정 등이 없고 접속하여 바로 가볍게 두어 볼 수 있는 사이트로

smarti.tistory.com

[세상살이] - 내 스마트폰 찾기 기능 살펴보기 (안드로이드)

 

내 스마트폰 찾기 기능 살펴보기 (안드로이드)

내 스마트폰 찾기 기능 살펴보기 (안드로이드) 구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웹 브라우저에서 휴대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휴대폰을 누가 가져 갔거나 잃어 버렸거

smarti.tistory.com

 

관련글

 

댓글